[해양·수산]

푸젠성(福建省), '해상실크로드' 핵심구 건설 심화 추진

  7월 19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新闻办公室)에서 개최된 푸젠성 관련 기자회견에서 위웨이궈(于伟国) 푸젠성 서기와 탕등제(唐登杰) 푸젠성 성장은 `푸젠성의 녹색발전 실천'에 대해 소개했다. 

  위웨이궈 서기에 따르면, 2016년 6월에 「국가생태문명실험구(푸젠) 실시방안」이 통과되었으며, 3년간 이 방안은 38개 중점임무를 배치했고 모두 전문방안을 제정하여 실시하기 시작했다. 생태문명 제도 건설에 있어, 푸젠성은 상·하류 생태보상제도를 혁신하고 행정상의 분할을 타파하여 수역을 전체적으로 관리한다. 하류의 수익 지역이 상류 지역에 보상해 주어야 하며, 연해지역은 산간지역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탕등제 성장은 21세기 해상실크로드 핵심구 건설 성과에 대해, 푸젠성은 ‘해상실크로드’ 핵심구로서의 독특한 우위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푸젠성의 해안선 길이는 전국 2위를 차지하여 만 톤급 항만을 건설할 수 있는 심수 해안선은 311km가 있다. 샤먼항(厦门港), 푸저우항(福州港)과 싼두아오(三都澳)는 모두 천연 심수 양항(良港)이다. 푸젠성의 대외교류 역사가 오래되고 옛날부터 ‘해상실크로드’ 연선국가를 연결하는 핵심 접점이다. 취안저우(泉州)는 중국 고대 동방의 제일 큰 항만이고 해상실크로드의 기점(起点)이다. 
 
  최근 푸젠성은 실크로드 해상운송, 국제협력시범구 건설, 국제경제무역협력중점원구 및 원양어업기지 건설을 비롯한 7개 대표적 사업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상호연통’에 있어, 푸젠성은 해상, 육상, 공중(空中) 및 정보로 구성된 ‘사위일체(四位一体)’의 해상실크로드 대통로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실크로드 해상운송이 정식으로 시작했으며, 34개 항로와 593개 항차를 개통했다. 중유럽, 중아시아에 가는 국제화물정기열차의 6개 정상화 운영 노선이 형성되었으며, 유라시아의 9개 국가와 13개 도시를 통과하여 ‘해상실크로드’와  ‘육상실크로드’ 간의 빈틈없는 연계를 실현했다. 올해 초, ‘해상실크로드’ 위성 데이터 서비스 센터가 운영하기 시작하여, 26개 위성이 ‘일대일로’ 국가와 지역에게 실시간 정보 서비스를 직접 제공해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인프라 건설, 해상운송 안전, 구조, 기상, 해양환경 모니터링 및 재해 예측 등을 위한 전방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경제무역 협력에 있어, 푸젠성은 다원화 국제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푸젠성의 대외수출은 10%의 성장을 유지했고, 2018년에 ‘일대일로’ 국가·지역과의 무역액은 3,946억 위안에 달해 푸젠성 무역총액의 31.9%를 차지했다. 또한, 연선국가와의 생산력 협력을 더욱 확대했고, 지금까지 대외 직접투자 기업과 해외 지사가 2,594개에 달했으며, 합의된 투자액은 323억 달러에 달했다. 

  인문교류에 있어서 푸젠성은 ‘일대일로’ 공동 건설 국가와 지역 간 고위급 상호방문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으며 39개 국가, 108개 성·시와 우호적 관계를 수립했다. 또한, 민간 교류도 더욱 확대됐고, ‘해상실크로드’ 국제예술제, 영화제, 관광제, 남양문화제 및 세계 마조(妈祖)문화포럼 등 다양한 국제문화교류 행사를 개최했다. 

  다음 단계에서 푸젠성은 ‘일대일로’ 건설에 전면적으로 융합할 것이다. 21세기 해상실크로드 ‘상호연통’의 중요한 중추, 경제무역 협력의 플랫폼, 메커니즘 혁신 선행구역 및 인문교류의 중요 유대를 구축하며, ‘해상실크로드’ 핵심구 건설을 심층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자료 : 中国海洋报, 2019. 7. 22.>






동향 & 뉴스

- 장쑤성(江苏省), '일대일로' 고품질 건설을 위해 성·시 합동발전 추진

- 광둥성(广东省), 현대화된 연해 경제벨트 건설 가속화

- 톈진시 시장, 슝안신구 해상진출구 구축 강조

- 하이난 크루즈항만 해상노선 시범운영 실시방안발표

- 산둥 항만통합 2단계 완료, 웨이하이항(威海港) 칭다오항에 지분 무상양도

- 신항만운영사 설립, 중국교통건설(中交建) 항만운영 해외플랫폼 구축 계획

- 상하이에서 창장삼각주 해운혁신발전연맹 설립

- '쉐롱(雪龙) 2' 상하이에서 인도, 하반기 제36차 남극탐사활동에 투입 예정

- 원저우(温州) 해양경제발전 시범구 건설 전체방안 통과

- 푸젠성(福建省), '해상실크로드' 핵심구 건설 심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