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

광둥성(广东省), 현대화된 연해 경제벨트 건설 가속화
 
  최근, 광둥성 정부는 「‘1핵, 1벨트, 1구’ 지역발전 신구도 구축, 전 광둥성 지역의 조화로운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이하 「의견」으로 약칭)을 발표했다. 「의견」은 주장삼각주 지역, 연해 경제벨트와 북부 생태발전구로 구성된 ‘1핵, 1벨트, 1구’ 지역발전의 새로운 구도 구축을 가속화한다고 제시했다. 

  「의견」에 따르면, ‘1벨트’는 연해경제벨트이며, 새로운 시대 광둥성 발전의 주된 구역이다. 이 구역은 주장삼각주 연해지역의 7개 시 및 동서 양쪽 지역의 7개 시를 포함한다. 동쪽은 산터우시(汕头市)를 중심으로, 서쪽은 잔장시(湛江市)를 중심으로 산차오지에(汕潮揭:산터우(汕头)-차오저우(潮州)-지에양(揭阳)) 도시군 및 잔마오양(湛茂阳:잔장(湛江)-마오밍(茂名)-양장(阳江))도시구역의 발전을 추진하고, 인프라 건설과 임항산업의 구도배치를 강화하며, 동서 양쪽을 연결하고 광둥성 이외 지역과 연계하는 교통대통로를 건설한다. 또한 국제항공과 해운항로를 확대하고 타이완해협(台湾海峡) 서안경제구, 하이난(海南) 자유무역항, 베이부완(北部湾) 도시군과 연계하도록 한다. 동서 양쪽지역을 주장삼각주 연해지역과 연계하여 세계급 연해경제벨트를 구축하고, 해양생태보호를 강화하여 연해 생태학적 배리어(Ecological barrier)를 구축할 것이다.  
      
  「의견」은 현대화 연해 경제벨트의 건설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육·해 통합 발전을 견지하고 산터우(汕头)와 잔장(湛江)의 2개 성장극을 육성하며, 산웨이(汕尾)와 양장(阳江)이 동서 양쪽지역 및 주장삼각주 지역과의 연계하는 접점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연해 경제벨트의 고속통로 건설을 촉진하고, 주장삼각주 도시군을 핵심으로 하고 산차오지에 도시군과 잔마오양 도시구역을 양쪽 날개로 하는 연해도시군, 산업집적 벨트와 연해관광벨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산터우에서 경영환경 종합개혁 시험사업을 전개하고 산차오지에 도시통합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잔장시가 베이부완 지역의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발휘하고, 잔마오양 도시구역의 건설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며, 하이난성의 자우무역항 건설과 연계하도록 한다. 그리고 연안과 도서에 대한 개발과 보호를 통합적으로 추진하고, 해양경제를 대대적으로 발전하여 해양경제발전시범구의 건설을 촉진할 것이다.  

  교통중추의 건설을 강화하고, 광저우항(广州港)과 선전항(深圳港)을 선두주자로 2대 세계급 중추항만을 구축하며 광둥성의 항만자원을 통합함으로써 주장삼각주 항만군을 주체로 광둥 동부와 광둥 서부를 양 날개로 하는 항만발전 구도를 형성한다. 산터우를 지역 중추항만으로 건설하고, 광둥 동부 항만군을 광둥 동부지역의 대외개방 중점 플랫폼으로 건설한다. 또한, 잔장의 지역 중추항만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광둥 서부 항만군을 서남지역의 주요 출해통로로 건설한다. 이와 더불어, 교통 인프라 네트워크를 보완하고 광둥 연해관광을 위한 도로건설을 추진하며, 동서 양쪽 지역 및 북부 생태발전구역의 중요 항로 건설을 촉진한다. 잔장에서 40만 톤급의 항로 건설 사업을 계획하고, 주장(珠江)-시장(西江) 황금수로의 건설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주장삼각주 지역의 산업 고급화 발전을 추진하고, 주장삼각주 지역의 새로운 정보기술, 고급장비 제조, 녹색 저탄소(绿色低碳), 생물의약과 신소재 등 전략적 신산업 및 디지털 경제, 해양경제의 발전을 중점으로 지지할 것이다. 그리고 중대 산업이 동서 양쪽 연해지역에서 배치되도록 추진하고, 일련의 1억 위안급 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하여 세계급 연해산업벨트를 구축한다. 

  「의견」은 「웨강아오대만구(粤港澳大湾区) 발전계획 강요」를 전면적으로 이행하고, 주장삼각주 국가 자주적 혁신시범구 및 ‘광저우(广州)-선전(深圳)-홍콩-마카오’ 과학기술 혁신 회랑의 건설을 촉진하며, 웨강아오대만구 국제 과학기술 혁신센터를 건설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지역의 대외개방 수준을 제고하고, 외자유치의 중점 프로젝트가 동서 양쪽 연해지역과 북부 생태발전권으로 이전하도록 인도한다. 그리고 재정, 투자, 산업, 환경보호, 토지·삼림·해역 이용 및 인재육성 등에 관한 차별화된 발전정책을 실시하고, 지역의 우위조건을 충분히 발회할 수 있게 한다. 나아가 연안 종합보호와 이용계획을 실시하고, 일련의 특색을 지닌 연안종합보호·이용시범구를 건설한다.
                                                          
<자료 : 中国海洋报, 2019. 7. 25.>





동향 & 뉴스

- 장쑤성(江苏省), '일대일로' 고품질 건설을 위해 성·시 합동발전 추진

- 광둥성(广东省), 현대화된 연해 경제벨트 건설 가속화

- 톈진시 시장, 슝안신구 해상진출구 구축 강조

- 하이난 크루즈항만 해상노선 시범운영 실시방안발표

- 산둥 항만통합 2단계 완료, 웨이하이항(威海港) 칭다오항에 지분 무상양도

- 신항만운영사 설립, 중국교통건설(中交建) 항만운영 해외플랫폼 구축 계획

- 상하이에서 창장삼각주 해운혁신발전연맹 설립

- '쉐롱(雪龙) 2' 상하이에서 인도, 하반기 제36차 남극탐사활동에 투입 예정

- 원저우(温州) 해양경제발전 시범구 건설 전체방안 통과

- 푸젠성(福建省), '해상실크로드' 핵심구 건설 심화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