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광둥성(广东省) 「웨강아오대만구 발전계획 강요」 이행에 관한 실시의견 발표

  최근, 광둥성 정부는 「웨강아오대만구 발전계획 강요」 이행에 관한 실시의견(이하 「의견」으로 약칭)을 정식으로 발표했다. 「의견」은 해양경제를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육·해 통합과 과학적 개발을 견지하여 홍콩과 마카오를 공동으로 블루경제 공간을 확대하고 연안해역과 도서 생태시스템에 대한 보호와 복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의견」은 해양경제를 대대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제시했다. 육·해 통합과 과학적 개발을 견지하고 홍콩과 마카오를 함께 블루경제 공간을 확대하고 현대 해양산업기지를 공동 건설해야 한다. 해양개발 공간구조를 최적화시키고 해양 전자정보, 해상풍력발전, 해양 고급스마트 장비를 비롯한 해양산업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며, 해양 신산업을 강대하게 육성해야 한다. 해양 전통산업의 발전패턴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촉진하며, 광둥-홍콩-마카오 간 해양관광, 해양문화, 해양금융 및 해운서비스 등 해양서비스산업의 융합발전을 추진해야 한다. 해양과학기술 혁신플랫폼의 건설을 강화하고 해양과학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광둥-홍콩-마카오의 해양관측, 모니터링과 예보 능력을 향상시키며 해양재해 예방·감소 능력을 제고한다. 또한, 선전시의 ‘글로벌 해양중심도시’ 건설을 지지하고, 국가 심해 과학탐사센터 및 남방 해양과학성(科学城)의 건설을 지지한다. 그리고 국내외에서 기업 해양개발 채권 발행을 모색하고 해양보험, 재보험과 선박금융 등 특색 금융업을 발전시킨다.

  생태문명 건설에 있어서는 해양기능구의 구획을 엄격히 실시하고 등급별과 분류별로 해안선을 관리하여 해안선에 대한 동태적 모니터링 메커니즘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연안해역, 도서 생태시스템에 대한 보호와 복원을 강화하고 중요한 해양자연보호구 및 수산 생식질(germplasm) 자원보호구의 건설과 관리를 추진하고, 수생생물자원에 대한 보호를 실시하며 연해습지, 하구·해만, 홍수림과 산호초 등 중요 생태시스템에 대한 보호를 강화한다. 인공 해안선에 대한 생태화 개조를 장려하고 홍콩, 마카오와 함께 연해습지 합동 보호를 전개하며, 웨강아오대만구 수조(水鸟)생태회랑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육해 수역환경에 대한 종합 정돈사업을 통합시키고 ‘블루해만’ 정돈활동을 심층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주장커우(珠江口) 연안해역 종합정돈을 추진하고 해양환경에 대한 실시간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수립하며, 경계를 뛰어넘는 해상쓰레기 정보 통보와 합동 법집행 메커니즘을 수립한다. 또한, 더욱 엄격한 친환경 해운정책을 실시하고 홍콩, 마카오와 함께 선박배출 통제에 관한 합동 감독 메커니즘을 수립함으로써 주장커우 수역의 선박배출에 대한 통제 관리를 함께 추진한다. 

  「의견」은 웨강아오대만구의 시너지 효과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만구의 동서 양쪽 연해지역 및 북부 생태발전구와의 협력을 심화시켜야 한다. 대만구가 동서 양쪽 연해지역 및 북부 생태발전구역과 연계하고 연해 경제벨트를 관통하는 급행 대통로를 건설하며, 대만구의 세계급 항만군을 주체로 하고 광동동부와 광동서부 항만군을 양 날개(两翼)로 하는 항만발전 구조를 형성하도록 한다. 주장-시장(西江) 경제벨트, 충저우(琼州) 해협 경제벨트과 광둥-광시(广西)-구이저우(贵州) 고속철도 경제벨트 등 연강, 연해, 중요 교통간선을 잇는 경제벨트 및 광둥-광시 협력 특별실험구 등 지역 간 협력 플랫폼의 건설을 추진한다. 
 
  이와 동시에 혁신의 기본능력 강화해야 한다. 화학공업, 해양, 에너지, 환경과 농업 등 분야에서 성급 실험실을 설립하며, 홍콩, 마카오와 공동으로 네트워크 공간, 현대물류와 해양 등 중점분야에서 선진과학 교차연구 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현대화 인프라 체계을 구축하고 홍콩과 서로 보완되고 윈·윈(WIN-WIN) 할 수 있는 해운·항만·물류 서비스 체계를 형성한다. 에너지 안전 보장 체계를 수립하고 풍력자원 개발을 질서 있게 진행하고, 해상풍력단지의 건설을 촉진시킨다. 이와 동시에 항만, 공항, 해양과 강하(江河) 수계 등 자원 우위 조건을 발휘하여 생태우선, 육·해 합동, 산업·도시가 융합되는 새로운 주강아오(珠港澳) 협력모델을 구축한다. 

  「의견」은 ‘3단계 추진(三步走)’에 따라 웨강아오 대만구의 건설을 추진한다고 제시했다. 2020년까지 웨강아오 대만구 건설을 위한 든든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2022년까지 웨강아오 대만구는 활력이 넘치고 혁신능력이 돋보이며 최적화된 산업구조, 원활한 생산요소 이동, 아름다운 생태환경을 갖춘 국제일류의 만구 및 세계급 도시군의 뼈대를 구축한다. 2035년까지 웨강아오대만구는 거주·근무·관광하기에 좋은 국제일류 만구를 건설해야 한다. 

  「의견」의 실시를 심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광둥성 웨강아오 대만구 건설 추진 영도소조(领导小组 : 고위급 팀)가 「광둥성 웨강아오대만구 건설공추진 3년 액션플랜(2018~2020)」을 발표했으며, 광둥성 향후 3년 동안의 웨강아오 대만구 건설의 중점임무와 책임분담을 규정했고, 2020년까지 웨강아오 대만구 건설을 위한 기반을 다진다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확실히 보장한다. 

  「3년 액션플랜」은 「의견」의 중기(中期)목표에 의해 단계적 목표를 계량화하고 웨강아오 대만구 건설을 위한 중요 조치를 제시했다. 주로 공간개발의 구조를 최적화시키고, 국제과학기술혁신센터로 건설하며, 현대화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여 국제경쟁력을 지닌 현대 산업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또한, 생태문명 건설을 추진하고, 거주·근무·관광하기 좋은 고품질 생활권을 구축하여 전면 개방의 새로운 구도를 조성하며, 광둥-홍콩-마카오 협력발전을 위한 플랫폼을 함께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자료 : 中国海洋报, 2019. 7. 9.>